Grade A : KOREAN LIT 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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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Lit HL 7을 단 한번도 놓쳐본 적 없고 IB 실제 점수도 7이 나왔습니다.
신뢰할 수 없는 화자의 서술 원리와 내포 작가와의 상관성 연구
-채만식의 “치숙”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옥변”의 비교를 중심으로-

2018 45/45 만점자 EE 입니다.

 

[목차]

논문요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I.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1. 도입
2. 주제 소개
3. 선행연구와 본 논문의 논점 소개 4. 분석의 방향

II. 신뢰할 수 없는 화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1. <치숙>: 비판적 사고가 결여된 서술자

2. <지옥변>: 신분적 제약의 한계를 가진 간접적 전달자인 서술자

III. 신뢰할 수 없는 화자의 도입 의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0

1. <치숙>: 서술 주체와 서술대상의 동시 비판 2. <지옥변>: 서술 태도의 반전과 중층적 서술

IV. 내포작가의 존재 양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6

1. <치숙>: 내포작가와 서술대상 ‘아저씨’와의 일치 여부

2. <지옥변>: 내포작가와 서술대상 ‘요시히데’와의 일치 여부

V. 서술기법과 주제의식의 상관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

1. <치숙>: 현실 비판으로서의 리얼리즘 소설의 가능성

2. <지옥변>: 현실과 이상의 통합으로서의 예술관

VI. 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3

참고문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6

 

[본문내용]

논문요약

본 논문의 주제는 채만식의 <치숙>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지옥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신뢰할 수 없는 화자의 서술 원리와 내포작가와의 상관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특히 두 작품에 대한 기존의 선행연구가 가진 한계를 파악하고 새로운 논점을 제시하기 위해 본 논문은 “신뢰할 수 없는 화자의 서술 특성과 원리는 무엇이며, 내포작가의 이해를 통해 어떻게 소설의 주제를 다각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 제기를 바탕으로 <치숙>과 <지옥변>을 분석하였다. 먼저, <치숙>의 서술자 ‘나’가 비판적 사고가 결여된 서술자라는 점과 <지옥변>의 서술자 ‘하인’이 신분적 제약을 가진 서술자라는 점을 통해 두 작품 속 화자는 ‘신뢰할 수 없는 화자’의 속성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제기하였다.

기존의 <치숙>에 대한 선행연구는 ‘부정의 부정은 긍정’이라는 논리를 이용해 서술자 ‘나’가 신뢰할 수 없는 화자로서 부정적인 존재라는 점에서 서술자 ‘나’가 비판하는 ‘아저씨’는 긍정화된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하지만 ‘아저씨’가 무능한 인물이라는 사실이 간과되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위의 선행연구에는 논리의 비약이 있다고 보여진다. 본 논문은 서술대상인 ‘아저씨’를 비판하는 서술자인 ‘나’가 신뢰할 수 없는 화자라는 점을 근거로, 작가가 서술주체인 ‘나’ 뿐만 아니라 서술대상인 ‘아저씨’ 역시 동시에 비판하고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더 나아가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아저씨와 내포작가의 일치 여부를 확실히 하지 않았다는 분석에 착안하여 채만식의 <치숙>은 풍자 문학인 동시에 사실주의에 충실한 문학이라는 점을 분석하였다.

비슷한 맥락에서 <지옥변>에 대한 선행연구는 서술자 ‘하인’을 신뢰할 수 없는 화자로 설정하고 영주인 ‘오토노’를 부정적 대상으로 비판함으로써 화가인 ‘요시히데’를 긍정적인 인물로 제시하고 있다는 ‘반전의 논리’를 주된 관점으로 펼치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예술가인 ‘요시히데’의 예술적 권위가 영주인 ‘오토노’의 세속적 권력으로부터의 승리를 상징한다고 해석함으로써 소설의 주제는 유미주의라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해석은 ‘요시히데’의 죽음의 허무성에 대한 명확한 해석이 결여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요시히데’의 죽음은 예술이 가진 허무성과 한계를 드러낸다는 논점을 제시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일방적인 찬양이 아니라 예술과 현실의 통합을 주제로 형상화하고 있다는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였다…

 

  • 총 페이지수: 24 pages
  • 과목명: Extended Essay (Korean)
  • 주제: 신뢰할 수 없는 화자의 서술 원리와 내포 작가와의 상관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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