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Computer Science Paper 2 (Standard + Higher Level) 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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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컴퓨터 과학 과정 공부하면서 2달간에 걸쳐 만든 자료 입니다. 실라버스가 직접적으로 요구하는 정보만 적었으며 조금 과한 정보가 있으면 따로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Paper 2 Option D: OOP 토픽 전용 입니다. 다른 옵션을 고르신 수험생 분들께는 이 노트가 해당 되지 않습니다.
2018년도 5월 시험 실라버스 기준 입니다.

페이퍼 2 실라버스를 보면서 느낀 점은 프로그래밍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에 따른 이론도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OOP에 대해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작성자 본인도 매우 애를 썻으나 각종 유투브 동영상 및 참고 책을 보구 이론을 어느정도 이해하니 프로그래밍이 조금 더 쉽게 다가왔습니다.

(추천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dFG8L1sajw&t=413s (하이어 레벨만 )

또한 몇몇 실라버스 포인트는 이해하는데 도움될 수 있는 (혹은 이론이 어떻게 시험에 나올지 알 수 있는)있는 패스트 페이퍼 문제를 첨부하였으며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2014년도부터의 모든 패스트페이퍼 및 답안을 참고하며 작성하였습니다.

어느정도 자바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갖고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이란게 글로만 설명하기엔 조금 애매하기에 이 노트를 가지곤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론 및 설명은 최대한 자세하게 되어있으니 샘플 확인 후 본인과 맞다구 생각하면 구매 부탁드립니다.

이 자료를 구매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실라버스가 요구하는 정보만을 수록했기에 꼭 필요한 정보만 얻을 수 있고, 자세하게 설명된 이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학생 입장에서 적었기 때문에 이도 이점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자료들을 이미 사용했기에, 이 노트를 사용하는 즉시 다른 리소스들을 구매/다운/조사를 하는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 리비전 노트를 이용하시면 굳이 과외나 교과서 대용으로 사용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최대한 패스트 페이퍼 문제에 답할 수 있게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하였으니 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퍼 2 기준 총 52 페이지입니다. 학생으로서 적었고 애초에 따로 팔려고 만들었던 문서가 아니었습니다. 때문에 Typo가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전에 온라인으로 노트 구매를 한번 한적 있었는데 그 노트 샘플이 너무 부족해 구매시 고민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몇몇’ 실라버스 포인트 한정해서 담은 샘플을 아래 링크로 공유하고 있으니 읽어보시고 잘 맞을거 같으면 구매 부탁드립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wWtAYWttokyUBclEmZMFwyYHjhM6Ny3RC1nsxL6Hpgw/edit?usp=sharing

작성자 본인은 2018년도 5월 시험을 치루었으며, 100점 만점에 81점 (페이퍼 1) 그리고 65점 만점에 53점 (페이퍼 2)를 취득했으며 각 페이퍼 모두 7점 (페이퍼 1: 67점부터 7점, 페이퍼 2: 48점 부터 7점)을 받았습니다. 다만 페이퍼 3에서 7점 만점 3점을 받으며 총 점수는 7점 바운더리에서 2% 낮은High 6 (68%)를 받았습니다. 그래도 만족하는 점수이지만 현 컴퓨터 과학 수험생 분들은 페이퍼 1,2 뿐만 아니라 페이퍼 3에도 똑같이 집중해주면 충분히 좋은 결과 있을거라구 믿습니다!

 

[본문내용]

D.1 Object as a programming concept 

D.1.1 Outline the general nature of an object 

– An object is an abstract entity with its components – state and behaviour.

– State -> their attributes

– Behaviours -> actions what they can do

– In Java, they correspond to fields and methods

D.1.2 Distinguish between an object (definition, template or class) and instantiation.   

– A class is the template for the object.

– It defines what attributes an object can have in the system, and what the object can perform.

– However, making a class does not mean that the object really exist in the system.

– To make an object of a class, the instantiation is required.

– Once the object is instantiated, the dot notation can be used to set is fields and ask it to  perform methods.

– Instantiation, then, is making a new instance of an object by creating new memory for an address  which points to the object, and calls its constructor.

 

  • 과목명: Computer Science
  • 주제: IB Computer Science Paper 2 (Standard + Higher Level) Notes
  • 총 페이지수: 52 pages
  • The file is in PDF for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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