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Korean A Literature SL IOC Poetry Script 2020 (7점) – 1,2,3,4번 문제 모음집
View gosmain's Full Store
본 문서는 2020 May Session에 제가 직접 작성한 IB Korean A Literature SL IOC Poetry script 입니다.
7점 중 7을 받았으며 10분 짜리 IOC 대본을 미리 작성하여 실전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5번 문제 중 1,2,3,4번 문제의 대한 대본 묶음이며 윤동주 시인의 시를 선택하여 1,2번은 서시에 관한 분석과 3,4번은 십자가에 관한 분석을 작성한 문서입니다.
제 자료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1번: 선택한 시에서 독자의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어떤 시어를 어떻게 사용하였는지 서술하시오.
서론
시에서 시어는 화자가 독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바를 상징적으로 제시하곤 합니다. 그리고 이는 시인의 의도에 따라 독자에게 시를 더 깊이 있고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직접적, 간접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에서 나타나는 시적 상황이나 화자에 대한 궁금증을 만들어 독자에게 호기심을 유발하기도 하고 때로 독자의 공감과 관심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또한, 상징적 시어는 화자의 정서에 독자가 몰입하게 만들어 주어 독자가 화자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이번 IOC 발표를 통해 윤동주의 서시라는 시에서 어떤 시어들과 시구들이 독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먼저, 작가는 시어를 이용하여 독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3행의 나오는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는 괴로워하고 있는 화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바람은 외부적인 어려움보다는 화자 내면의 심리적 동요나 갈등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1연의 ‘하늘’을 통하여 자신을 비추어 보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여기서 화자는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자가 괴로워하는 것은 외부에 의한 육체적 고통이 아닌 정신적 고통, 즉 이상과 현실 사이의 갈등에서 오는 내면적 고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독자들은 화자가 아주 조그마한 상황에 처해도 괴로워하였다는 모습을 보고 어떠한 과거가 그를 그렇게 힘들게 하였는지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1연의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기를”이라는 시구는 화자의 소망적 의지를 보여줍니다…
- 총 페이지수: 15 pages
- 과목명: Korean A
- 주제: IB Korean A Literature SL IOC Poetry script
- The file is in Word format.
Download Details
IB Korean A Literature SL IOC Poetry Script 2020 (7점) – 1,2,3,4번 문제 모음집
0 sales
